중요한 발표 전 가슴이 쿵쾅거릴 때, 해야 할 일은 많은데 스트레스로 업무 속도가 느려질 때... 단 몇 분 만에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기분 전환을 할 수 있다면 생산성도 덩달아 높아지지 않을까요? 생산성을 유지하고 긴장감을 완화하는데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4가지 스트레스 해소법을 소개합니다.
연말연초 직장인들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는 성과급입니다. 성과급은 개인의 인사고과도 중요하지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회사의 실적입니다. 회사는 한 해 실적에 기반하여 성과급 지급 여부와 지급률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2023년도 실적이 저조했던 반도체 업계는 올해 성과급 지급 여부가 불투명하다고 합니다. 배터리 업계도 불투명한 장기 전망에 위험관리 차원에서 성과급을 줄인다고 합니다. 자동차 업계의 경우 현대차와 기아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이미 직원들에게 기본급의 400%, 일시금 1040만원을 지급했습니다. 직원별로 최소 2000만원 이상 성과급을 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조선업계도 업황이 개선되며 HD현대중공업은 직원들에게 기본급의 251%를 지급했다고 합니다.
직장인 10명 중 8명은 번아웃 경험, 당신은?😢
직장인의 80%가 한 번쯤 겪는다는 번아웃(Burnout) 증후군. 여러분도 번아웃을 겪어보셨을까요? 번아웃 증후군은 과도한 스트레스, 피로 누적, 목표 달성에 대한 강박이 주요 원인입니다. 번아웃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짜증이 자주 나고 불만이 많아진다’, ‘출근을 생각하면 피곤하고 괴롭다’, ‘내가 하는 일에 성취감을 못 느낀다’, ‘잠을 자도 피로가 누적되고, 잠을 설친다’ 등이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불면증, 우울증, 과다수면증 등 정신질환과 심질환으로 번질 수 있어서 초기 예방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번아웃 증후군 극복 방법으로는 ①직장과 삶을 분리 시키기 ②성취감 있는 작은 목표 세우고 달성하기 ③취미 생활하기 ④규칙적인 생활 패턴 만들기 ⑤일상에서 벗어나기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인사담당자가 뽑은 2024 HR이슈✅
기업 인사담당자 768명을 대상으로 ‘2024년에 주목할 HR이슈’에 대해 조사한 결과, “신입 채용 감소(28.9%)”가 첫번째 이슈로 선정됐습니다. 다음으로는 “경력직 리텐션 현상(23%)”이 뒤를 이었습니다. 이는 경기 침체로 인해 이직이 어려워지며 재직자들이 이직을 자제하고 현재 회사에 오래 다니려는 현상입니다. 3번째 이슈는 “구직 포기자 증가(20.5%)” 현상이 꼽혔습니다. 실제 통계청 발표 자료에 따르면 일할 능력이 있지만 특별한 사유 없이 구직활동을 하지 않는 20대가 32만2000명에 이른다고 합니다.(2023년 11월 고용동향 기준). 4번째 이슈는 “채용 과정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16.3%)”, “주 52시간제 유연 적용(15.9%)”가 선정됐습니다.